여성농업인 안전망으로써의 꾸준한 역량교류 지원_농업인들의 SNS교육을 중심으로
- 제안기간: 2023.03.26. ~ 2023.04.02.
- 작성자: 별먼지
- 작성일: 2023.03.26. 16:05
- 조회수: 255
여성농업인 안전망으로써의 꾸준한 역량교류 지원_농업인들의 SNS교육을 중심으로
농업·농촌 사회에서는 여성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현재와 같이 고령화되고 있는 농촌 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녹록지 않다.
농가에서는 농업소득만으로 가계를 꾸리기 어렵다. 따라서 많은 여성농민들 역시 농사일 외에 경제활동을 병행하는데, 이때 필요한 능력이 바로 문서작성 능력 및 마케팅 능력이다. 특히 농협이나 농산물품질관리원 등 공공기관과의 거래나 계약 시 서류 작업량이 많아 더욱 중요하다. 실제로 주변에 농사짓는 지인들만 봐도 도 복잡한 서류 업무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분들이 많다.
농업 종사자들의 경우 고된 노동량에 비해 낮은 급여와 열악한 환경 등으로 인해 일과 삶의 균형이 무너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많은 여성농업인들이 좌절감을 느끼기도 한다.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농사일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거나 다시 도시로 돌아갈까 고민하는 여성농업인들도 많이 접한다.
여성농업인 역량 강화, 소득 개선 및 경제자립 지원, 외부 환경 개선 및 농촌 여성 참여 확대 등 정부 및 지방정부에서 하는 노력들은 많으나, 실질적으로 전달 체계 안에서 여성 농업인의 노력들이 꾸준히 지속되기가 어렵다.. 좀 더 촘촘하게 정부의 지원 방향과 현실에서 체감도를 높이는 중간 역할의 안전망 연결은 기존농가와 귀농인들 서로의 교류를 통해서 가능하리라고 본다.
여성농업인의 SNS 및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원활한 소통 및 멘토링으로 부족한 역량 확대 및의 체계적 꾸준한 지원속의 교류로 실질적 소득의 향상과 네트워킹의 역할로 성장하길 바란다.
여성농업인으로서 SNS를 통해 원활한 소통을 진행하려면 몇 가지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목표 시장 선정, SNS 플랫폼 선택, 정기적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경험과 지식 공유, 팔로워와 상호 작용 증가, 해시태그 활용, 협업 및 네트워킹, 온라인 이벤트 및 캠페인 등의 전략을 가지고 교류의 증대로 이어진다면 부족한 부분은 채 채워지기에 밑바탕이 되리라 본다.
기존 농가에서 부족한 문서작성 능력과 홍보력을 젊은 귀농인들과 연결하여 귀농인들의 잠들어 있는 재능을 깨우고 이 를 통해 새로운 적응도 돞고 함께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해 주면 좋을 듯하다. 서로의 부족한 점을 도와주고 숨은 재능을 찾는다면 분명 지금보다는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 같다.
공감
4명이 공감합니다.
쩡 / 무아팜 / 칠방서가 / 사과향기
공감 백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