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이웃과 함께 기후 위기에 대해 토론하고 자녀와 함께 기후 정의를 실천하는 시민되기 작전

  • Period: 2023.04.05. ~ 2023.04.12.
  • Author: 빈폴진
  • Created by: 2023.04.05. 14:45
  • Views: 123

1. 제안 배경 

- 3년 전까지는 환경에 대한 인식이 지구 온난화라는 표현에 머물러 있었는데 최근 2~3년 동안은 기후 위기라는 표현을 미디어로부터 접하면서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느꼈고 이러한 문제 상황을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는 시민의식이 절실히 필요며 다음세대를 이끌어갈 자녀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작년보다 일찍 개화한 벚꽃을 보며 기후 위기가 실생활을 변화시킬만큼 우리 주변에 깊게 침투해있다고 느꼈다.

2. 해결방법

- 기후 위기와 관련한 뉴스 기사와 서적들을 제시하고 공유하면서 내용을 분석하고 위기 의식을 고취한다.

- 자녀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며 거주하고 있는 마을을 돌아보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깨닫게 하며 자연스럽게 실천의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게한다.

- 가정에서 재활용할 수 있는 물품들을 직접 선별해보고 리사이클링, 업사이클링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거주하고 있는 마을에 재활용 분리수거함을 만들어서 설치하고 어르신들이 이해하기 쉽게 그림을 그려 간단하지만 임팩트 있게 설명서를 비치해둔다.

3. 자원연계 방안

-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 (가정, 마을에서 자녀 또는 이웃과 함께 실천 가능한 현실적인 방안)

- 이웃주민들과 함께 재활용 가능한 헌 제품들을 활용한 분리수거함 제작 및 장바구니 (에코백) 만들고 사용하기

4. 기대효과

- 이웃 주민들과 자녀들에게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고취 및 실질적인 실천방안 제시 후 적극적인 참여 유도

- 시골 마을에 부분별하게 버려지는 재활용 쓰레기들에 대한 활용과 정리, 깨끗한 마을 조성

Empathy

2 people have empathy

0 / 1,000

Comments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