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새로 유입되는 청년들의 지역정착을 돋고 싶어요

  • Period: 2023.04.12. ~ 2023.04.19.
  • Author: 코코진
  • Created by: 2023.04.12. 13:35
  • Views: 230

1. 제안배경

최근래 도시 청년들의 지방으로 정착하고 뿌리내릴 수 있는 각종 지원사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도권 등 도시의 어려운 취업난으로 지방 중소도시에서 자아를 찾아가며 취업, 창업을 기대하는 청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래 저희 영주시 또한 인구소멸 위기지역으로 이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각종 사업들을 진행중입니다. 그중 핵심사업 중 하나가 외지 청년들의 영주시 유입입니다. 그래서 유능한 재능을 가진 청년들이나 영주시에 관심있는 청년들이 영주시에 현재 정착하고 뿌리내릴려고 노력중입니다. 하지만, 이들의 지역정착은 쉽지가 않습니다. 사람들의 삶이 다 비슷한거 같지만, 지역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있기는 마련이니까요. 그래서 이들의 지역정착을 먼저 지역에 뿌리내린 청년들 또는 관심있는 분들이 돕고 싶습니다. 우리지역이 좀 더 활기차지고, 다양한 문화들이 확산되고 살기좋은 동네로 되기 위해 서로가 함께 자연스럽게 네트워킹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2. 해결방법

억지스러운 인위적 만남이 아닌, 서로 마음을 터넣고 친해질 수 있는 자연스럽운 만남을 추구하고 싶습니다. 청년들이 관심가질 수 있는 취미활동을 통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이 모임에서 파생될 수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가고자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주제를 갖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북토크 등 문화생활 모임을 통해 도시청년들의 지역정착 어려움을 확인하고,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지역장착의 어려움, 새로 정착한 지역에 필요한 공간, 함께 놀고싶은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 우리지역 함께보기 동네 골목길 투어, 비즈니스 네트워킹 등 큰 주제를 갖고 하나씩 풀어가며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찾아가며 해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3. 자원연계 방안

지역청년들의 모임, 새로 유입된 청년을 발굴하고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찾기위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들이 함께하는 문화예술 활동의 활동비기 지원된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본 모임의 내용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영주시청 담당부서의 담당자를 비롯한 중간지원조직과도 함께한다면 더 큰 시너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기대효과

지역 청년들의 네트워킹을 통한 지역정착의 안정화 일조

새로 유입된 청년들의 지역정착의 어려운 문제점을 실질적으로 확인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기반 조성

본 네트워킹 모임을 통해 새로운 친구, 다양한 문화를 알아가며 활기찬 도시문화 조성 기대

 

Empathy

4 people have empathy

0 / 1,000

Comments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