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 선산시장 내 노후화 시설 활용 및 시장 편의시설 지원
- 제안기간: 2022.12.21. ~ 2022.12.28.
- 작성자: 자두
- 작성일: 2022.12.21. 23:28
- 조회수: 336
경북에서 가장 큰 오일장, 선산시장에 대한 제안입니다.
현재 선산시장은 2일,7일 장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선산시장 상가건물(경북 구미시 선산읍 단계동길 24 선산시장) 주변, 즉 내부상권과 외부에 설치되는 점포로 이루어진 외부 상권으로 나뉩니다.
내부상권의 경우 지자체에 정식으로 등록된 '선산시장'으로 지원을 받기에 수월한 반면, 막상 장날에는 외부상권이 더 활성화 됩니다.
선산시장 상가 건물에 등록된 내부상권 상인뿐 아니라 2,7일에 단계동길을 중심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상인들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내부 상권 상가 건물 내 빈 점포들이 다수 있는데, 이러한 빈 공간을 장기간 방치할 것이 아니라 화장실이나 휴게실 등을 확충하여 외부 시장 이용객 및 상인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한다면 외부상권 상인들은 편리함을 얻어서 좋고, 내부상권 상인들은 유동인구가 많아져서 좋으니 상부상조의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상가 관리 문제는 화장실이나 휴게실 등의 경우 장날에만 특별히 개방한다면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제안을 하게된 가장 큰 계기는 선산주민으로서 선산 시장 상가건물이 노후화되고 장기간 공실이 늘어남에 따라 선산 시장 전체에도 비효율성을 초래하는 것이 안타까운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예산문제도 있겠지만 상인들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되길 바랍니다.
공감
3명이 공감합니다.
이유진 / 하이경북 / 총괄관리자